뉴스
SKT 유영상 “개인형 AI 비서가 게임체인저 될 것”
“개인형 AI 비서, 반드시 빅테크들이 잘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아”
“당분간 AI로 돈 버는 기업은 AI 데이터센터(DC)·AI 반도체 회사들”
노태하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4-02-27 09:52:23
▲ 유영상 SKT 사장이 26일(현지시각) MWC24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GTAA 합작법인 및 자사의 AI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SKT 제공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26(현지 시각) 개인형 AI 비서(PAA)가 인공지능(AI) 시대의 새로운 게임체인저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에 참석 중인 유 사장은 행사장인 피라 그란 비아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고 “‘에이닷(SKT의 인공지능)’이 꿈꾸는 미래가 바로 그것이고 그 부분에서 엄청난 시장이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사장은 과거 인터넷 시대를 전통 기업이 아닌 구글·네이버와 같은 순수하게 새로운 게임체인저들이 지배했다며 PAA를 반드시 빅테크들이 잘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게임체인저는) 새로운 스타트업에서 나올 수 있고 저희 같은 통신사업자에서도 나올 수 있다라고 내다봤다.
 
유 사장은 에이닷으로 완전한 게임체인저 서비스는 아직 만들지 못하고 있다면서도 글로벌에서도 PAA 서비스를 별도로 준비하는 게 있다고 말했다.
 
이날 글로벌 텔코(통신사) AI 얼라이언스(GTAA)’ 창립총회를 통해 대륙별 주요 통신사들과 통신사 특화 거대언어모델(LLM)을 개발할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서도 함께 (AI) 어시스턴트를 만들고 구체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다만 AI 시대를 골드러시시절과 비교하면 그 시절 청바지나 곡괭이를 팔았던 사람들이 오늘날에는 반도체나 데이터센터를 만드는 회사라며 당분간 AI로 실제 돈을 버는 기업은 AI 데이터센터(DC)AI 반도체 회사들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SKT 역시 AI 데이터센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계열사 사피온의 AI 칩 개발에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유 사장은 “AI 데이터센터의 폭발력이 굉장히 크다연내에 국내에서 가시적인 AI 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앞으로 AI 시장이 추론 쪽으로 가면 사피온의 신경망처리장치(NPU)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앞으로 산업계에서 버티컬 LLM(특정 사업에 특화된 LLM 기술)을 만들어내는 편에 있는 사업자와 그렇지 않은 사업자의 차이는 굉장히 커질 것이라며 이번 얼라이언스를 통해 버티컬 LLM을 만들어낸다면 전체 판을 바꿀 수 있고 다른 산업과의 경쟁에서도 유리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후원하기
  • 정기 후원
  • 일반 후원
  • 무통장입금: 하나은행 158-910019-39504 스카이데일리
  • 시대의 금기를 깨는 정론지 스카이데일리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매월 5만 원 이상 정기 후원 독자께는
    스카이데일리 신문과
    스카이데일리가 발행하는 단행본을
    드립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541 세신빌딩 9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민경두, 편집국장: 박용준
사업자 번호 : 214-88-81099 후원계좌 : 158-910019-39504(하나은행)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