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길 Super-Stock 연구소 대표
-한국 S/W의 대표회사 한글과컴퓨터(030520) 연구
-한국 시장 점유율은 ‘MS 82% : 한글과컴퓨터 18%’ 이다. 한국 사용자 18% 중에서도 비용을 정당하게 지불하고 정품을 사용하는 비율은 50% 이하에 불과한 현실이 한글과컴퓨터 매출 성장에 문제 중 한 가지다.
-한국 시장 점유율은 MS가 82%, 한글과컴퓨터 18% 정도를 각각 차지한다. 한국 사용자 18% 중에서도 비용을 정당하게 지불하고 정품을 사용하는 비율은 50% 이하에 불과한 현실이 한글과컴퓨터 매출 성장에 문제 중 한 가지다.
-그러나 정품 사용 비율은 매년 증가추세에 있고, 해외 시장 수출증가의 신호들이 최근 감지되고 있다. 한컴의 2010~2014년까지 실적 및 핵심 내재가치를 다음과 같이 연구해 본다.
-2012.8.3일 한글과컴퓨터(030520) 주가 10만700원, 시가총액 2469억원
한 달이 지난 9월 7일 현재 한글과컴퓨터 주가는 14만050원으로 31% 상승 했다. 과연 한글과컴퓨터 적정주가는 얼마나 되는가. 또는 software 업종의 미래는 어떠한가.
스마트폰 세계시장에서 격돌하고 있는 1,2등 회사 한국 삼성전자, 미국 애플을 살펴보도록 한다. 2011년부터 시작된 애플과 삼성전자의 특허전쟁은 s/w 전쟁이다.
애플이 수년간 개발한 s/w를 삼성전자가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고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사용했다고 해서 미국 법원의 배심원단은 삼성전자가 애플에게 약 1조2000억원(약 10억 달러)이라는 금액을 지불하라고 평결했다.
이 정도의 금액은 한국 코스닥에 상장된 많은 회사들 전체의 1년 순이익 보다도 더 큰 금액에 해당된다.
아울러 다국적 회사 듀폰은 한국 코오롱에 소송을 제기했다. 미국 법원은 코오롱에게 막대한 보상금을 지불하라고 판결했다. 코오롱이 첨단섬유제작을 위해 10년이상 투자한 공장을 문 닫게 된다면, 코오롱으로서는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될 것이다.
최근 잇따른 미국 대기업들의 한국 기업들을 향한 특허 소송과 공격으로 한국 기업들은 특허에 대한 비상이 걸렸고, 생존의 문제라는 상황인식이 뒤늦게 확산되고 있다. 그만큼 s/w, 특허가 기업생존과 성장에 중대한 열쇠가 되는 경제 전쟁이 진행 중이다.
한국은 인구 5000만명, 작은 국토 크기에 비해 그 존재감과 정신력이 위대한 나라다. 세계를 호령하는 거대 공룡 애플에 전면전으로 전쟁을 치르는 기업은 세계에서 한국 삼성전자 외에는 없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품질은 종합적으로 애플 스마트폰을 이기고 있다. 2012년 세계에서 팔린 삼성전자 스마트폰 규모는 애플의 2배에 근접함이 증명하고 있다. 이기는 제품을 갖고도 삼성전자는 애플 s/w와 특허에 끌려 다니고 있다.
앞으로 2015년, 2020년 등 시간이 지날수록 s/w와 특허의 power는 커질 것이고, s/w와 특허를 소유한 기업(국가)만이 성장을 계속하고 승리자가 될 것이다.
한국 s/w 수준은 미국에 비해 크게 부족했으나 수년전부터 격차를 좁히고 있는 양상이다. 그러나 종합적으로 한국의 수백개 종류의 s/w는 미국에 크게 뒤지고 있음을 잊으면 안 된다.
투자자 입장에서 s/w 시장을 연구해보자.
미국, 유럽, 일본에 비해 한국이 가장 크게 낙후된 분야가 s/w이다. 어느 업종(반도체, 스마트폰, 조선, 자동차 )들은 미국 이상이거나 대등한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투자자라면 당연히 현재 1등하는 업종 보다는 현재 하위권이지만 기술 전쟁에서 경쟁력을 갖추어 시장규모가 대폭발 할 업종에 관심을 갖고 길게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주가의 생로병사(life cycle) 측면에서는 현재 1등하는 회사는 황금기, 쇠퇴기에 근접할 것이고, 현재 꼴찌하는 회사 중 연구개발력이 있는 회사는 성장기, 황금기가 시작된다고 볼수 있다.
투자는 미래 시간을 사는 것이고, 타임 머쉰에 탑승하는 것과 흡사하다. 문제는 미래는 고정된 것이 아니고 수만가지 변수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어느 방향, 어느 속도, 어느 목적지로 갈지를 알기 어렵다는데에 있다.
한국 s/w 회사들 중에서 현재는 미국, 유럽, 일본에 비해 기술력, 경쟁력이 부족하지만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 1등 외국 회사들과 격차를 좁혀가거나 또는 세계 1등 회사로 2~10년후인 2014~2022년경 성장 가능성 있는 회사들을 아래와 같이 연구해본다.
[결론] 2012년에는 미국 애플 : 한국 삼성전자가 s/w 전쟁 중이지만 2015년경에는 미국 ms : 한국 한글과컴퓨터의 s/w 전쟁이 시작될 수도 있다.
▲ 한글과컴퓨터(030520) 일봉 차트-거래량 증가와 기관매수 증가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