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E fact > 제철·기계·에너지
현대제철, 친환경 건설용 강재 저변 확대로 신성장 동력 확보
2020년 우수재활용제품 인증 획득… 지난해 4개 인증 추가
김학형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3-02-01 00:03:09
▲ 현대제철 철근공장의 철근 생산(냉각) 모습.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이 기후 위기와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건설용 강재의 인증을 확대하고 있다.
 
전 세계 화두인 기후 위기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건설 부문의 탄소 감축이 필수적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건설 분야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은 38%로 산업분야 중 가장 높다.
 
또한 건설 분야의 탄소배출량 중 건설·건축용 자재의 생산과 운반에서 발생되는 탄소배출량이 50%를 넘어 향후 탄소중립을 실현을 위해서는 친환경 자재로의 전환이 절실한 상황이다.
 
현대제철은 2020년 국내 철강업계 최초로 철근과 일반 구조용 압연 형강(SS)에 대한 우수재활용제품(Good Recycled product, GR) 인증을 획득했다.
 
GR은 재활용 제품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환경부)가 국내에서 개발·생산된 재활용 제품의 품질과 친환경성 등을 인증해주는 제도다.
 
현대제철은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지난해 토목용 H형강(SHP), 건축구조용 열간압연형강(SHN), 열간압연 강널말뚝(SY), 용접구조용 열간압연형강(SM) 인증을 추가했다.
 
현재 철도 레일에 대한 GR 인증 최종 심사를 진행 중이며, 승인 시 건설 현장의 필수 소재인 철근, 형강 전 강종에 대해 GR 인증을 획득하게 된다.
 
현대제철은 철근과 형강 생산에 필수적인 국산 철 스크랩 등급 분류를 통해 우수 원재료를 확보했으며, 제품생산 시 발생하는 오염물질에 대한 관리를 체계화해 GR 인증을 획득·유지해 왔다.
 
이와 함께 현대제철은 2019년 국내 철강업계 최초로 철근과 형강의 전 규격 및 강종에 대해 환경성적표지(Environmental Product Declaration, EPD) 인증을 획득했으며,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을 통해 2025년까지 인증을 연장했다.
 
EPD는 제품의 생산부터 유통·사용·폐기의 전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적으로 표시하는 제도로, 환경부가 2001년부터 운영하는 인증제도이다. 해당 인증에서는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와 관련된 탄소발자국을 포함해 물·오존층 등 7가지 항목에 대해 환경 지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특히 이번 인증 과정에서 철강 제품생산에 필요한 에너지 효율 개선과 생산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해 기존 대비 탄소배출량을 최대 5% 감소시켰다. 또한 국제에너지기구의 고로 생산 제품 평균 탄소배출량 대비 78%, 전기로 생산 제품 평균 탄소배출량 대비 27% 감축된 배출량을 나타내어 국내 봉형강 제품의 우수한 친환경 성능을 입증했다.
 
향후 친환경 인증을 받은 현대제철 철근, 형강 제품을 사용 시 녹색건축인증도 더욱 수월해질 전망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국토교통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고 그 일환으로 다양한 친환경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녹색건축 인증에 관한 규칙과 녹색건축인증제도(G-SEED)의 경우 건축물의 자재 생산·설계부터 건축, 유지관리, 철거·폐기까지 전 생애(Life Cycle)에 걸쳐 에너지 절약과 환경오염을 줄인 친환경 건축물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축 산업의 친환경 전환과 탄소중립 노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제품 개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EPDGR 등을 통해 친환경 건설용 강재 저변 확대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541(청담동) 세신빌딩 9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5일,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조정진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