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富동산 > 건설·자동차
현대건설 ‘층간소음 제로’ H 사일런트 솔루션 패키지 구축
바닥시스템 평면구조·저주파 제어 기술·소음감지 알고리즘 등 통합 솔루션 마련
층간소음 복합 연구 실증시설 ‘H 사일런트 랩’ 통해 실질적·다각적인 연구개발 박차
정도현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3-12-07 13:22:22
▲ H 사일런트 솔루션 패키지 개념도. 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이 층간소음 제로를 목표로 소음·진동 해결을 위한 통합 솔루션을 구축해 공동주택의 새로운 기준을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현대건설은 바닥시스템과 평면구조·저주파 및 진동 제어 기술·소음 감지 알고리즘 등 층간소음 저감 시스템 4종을 결합한 ‘H 사일런트 솔루션 패키지를 구축했다. 특화 공법과 최신 기술을 적용하고 고성능 제품 등을 결합해 최상의 주거가치를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H 사일런트 솔루션 패키지는 H 사일런트 홈 H 사일런트 프레임 H 사일런트 하이테크 H 사일런트 케어로 구성된다.
 
우선 ‘H 사일런트 홈은 지난해 바닥충격음 성능등급 평가에서 국내 최초로 경량 및 중량충격음 모두 1등급 인정서를 취득한 바닥시스템이다.
 
고밀도 특화몰탈과 특수소재를 활용한 고성능 완충재로 바닥에 충격이 가해질 때 발생하는 진동에너지와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국가공인 인정서 발급을 계기로 현대건설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현장 적용 가능한 1등급 기술을 확보했고 내년 실제 현장에 첫 적용한 후 점차 대상 단지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바닥구조 1등급 시스템을 완성한 현대건설은 바닥 자재 중심의 개발에서 나아가 공동주택의 평면 및 구조와 층간소음 간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소음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집중해왔다.
 
자동차·우주·항공 등의 분야에서 활용 중인 해석기법으로 실제 거주 조건의 시뮬레이션 평가기법을 확립해 층간소음에 취약한 주파수 대역을 도출했고 이를 고려한 평면설계와 구조보강공법을 구성하는 등 소음·진동 문제를 원천 차단하는 데 자원과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H 사일런트 프레임은 주파수 대역을 고려한 평면설계로 음향 특성에 의한 소음을 개선하고 거실 부분 슬래브에 층간소음 저감용 부재를 효율적으로 배치·보강함으로써 진동을 감소시키는 기술이다. 슬리브 매립형 보강공법으로 천장 내 설비 간섭이나 높이 변화 없이 진동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H 사일런트 프레임‘H 사일런트 홈을 함께 적용하면 그 효과가 극대화 돼 기존 평면 대비 층간소음 1개 등급 수준인 3이상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현재 기술개발 및 실험검증을 완료한 상태로 건축 디자인과 융합해 현장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H 사일런트 하이테크는 천장과 벽면·바닥에 각각의 기계적인 요소를 배치해 보행 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의 방사를 저감하는 솔루션이다.
 
천장과 벽에는 층간소음의 경로에 따라 저주파 제어 및 진동 감쇠가 가능한 장치를 적용하며 초고층 건물에서 지진이나 바람 등 외부의 거대 진동에너지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TMD(동조질량댐퍼)와 유사한 기술로 원하는 주파수에 맞춰 설계할 수 있다.
 
바닥에 적용하는 변위 제어 고성능 바닥구조는 초정밀 진동 제어가 필요한 실험시설에 활용하는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매우 낮은 고유 진동수를 통해 진동을 대폭 저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H 사일런트 케어는 층간소음으로 인지될 정도의 진동이 발생할 경우 이를 입주자에게 알려 스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자가 알람 시스템이다.
 
아래층 거실 구조체에 부착된 첨단센서가 진동을 빠르게 감지해 데이터화하고 층간소음 기준을 초과하면 월패드나 H벨 및 모바일 앱 등으로 알림을 전송한다. 저감기술을 통해 층간소음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자가인식으로 배려하는 문화를 조성한다. 현재 개발단계를 거쳐 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올초 층간소음에 대한 연구부터 기술개발·실증까지 한 번에 가능한 ‘H 사일런트 랩을 본격 가동하고 층간·벽간소음 및 평면과 공간활용에 따른 소음 저감방안 등 다각적인 연구개발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건설은 차별화된 기술 및 품질로 주거 트렌드를 선도하는 것은 물론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새로운 기준을 정립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검증을 거쳐 현대건설 공동주택만의 독보적인 가치를 부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