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재벌·대기업
한화사이언스챌린지, 해외탐방 성료
덴마크 Skylab 공과대학·코펜하겐열병합발전소·독일 한화큐셀 R&D연구소 등 방문
양준규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4-01-15 10:24:45
▲ 한화그룹이 선발한 미래의 과학 인재들이 해외 탐방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한화그룹 제공
 
한화그룹이 선발한 미래의 과학 인재들이 해외 탐방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한화그룹은 한화사이언스챌린지 수상자 10명이 1월7일부터 14일까지 6박8일 일정으로 덴마크와 독일의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도시 및 연구기관을 방문하는 해외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한화사이언스챌린지는 2011년부터 김승연 회장의 ‘한국의 젊은 노벨 과학상 수상자 양성’이라는 모토로 12회째 진행된 국내 최대 규모 고등학생 과학 아이디어 경진대회다. 12년간 약 1만500명의 과학 영재들이 지구와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고민과 생각을 공유해 왔다.
 
2023년 대회에서는 서울과학고의 피쉬파워팀이 대상을 수상했고 하나고의 미스매치팀과 하동여고의 EcoSeaWeed팀이 금상을 받았으며 대구일과학고의 토트넘팀과 오금고의 프리즈모팀이 은상을 수상했다.
 
이번 해외 탐방은 2023년 은상 이상 수상 5개 팀과 총 10명의 탐방단으로 구성됐다. 2323년도 대회 주제인 ‘Saving the Earth’와 연계한 8일간의 일정을 거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연구하는 미래 과학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자양분을 쌓았다.
 
해외 탐방에 참여한 학생들은 AI 기반 에너지 사용 및 저장에 대한 균형 있는 관리를 통한 탄소제로 전력망 실현을 목표로 하는 TWIG 에너지 솔루션 방문을 시작으로 덴마크 Skylab 공과대학교·코펜하겐 지역난방공사(HOFOR)·아마게르바케 열병합발전소·에너지 자립도시 스웨덴 말뫼·독일 베를린 공과대학교·한화큐셀 독일 R&D센터를 방문하며 일정을 마무리했다.
 
덴마크의 공과대학 Skylab은 덴마크 국립 공과대학교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 교육 기관으로 기업이 보유한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자현 하동여자고등학교 학생은 “해외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 어떠한 신기술과 산업을 연구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고 자료 조사만으로는 부족했던 현장의 생동감 있는 모습을 통해 새롭고 다양한 시각을 가질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아마게르바케 열병합발전소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모토로 하는 세계에서 가장 깨끗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플랜트이며 기피 혐오시설이라는 한계를 넘어서서 발전소 지붕 위에 스키장과 트래킹 코스 등을 조성해 시민에게 사랑받는 공간으로 거듭났다.
 
오신형 오금고등학교 학생은 “기후 위기에 따른 자연재해 사례를 통해 환경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 가지게 됐고 향후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는 친환경 선진기술을 적용하는 건축환경공학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베를린공과대학에서는 스마트 모빌리티와 신재생 에너지에 관하여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아울러 스마트 모빌리티 시스템 전공에 재직 중인 박상용 교수와의 특별 강연과 질의 응답시간이 참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학생들이 가장 관심을 가진 곳은 한화큐셀 독일 R&D 센터였다. 끊임없는 기술혁신으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태양광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한화그룹의 유럽 친환경 사업 전초기지다.
 
서동주 서울과학고등학교 학생은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한화큐셀의 최신의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청정 에너지로 인류의 삶에 기여하는 글로벌 태양광 토탈 솔루션 기업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