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증권
KB증권, 자료 분석 포탈 구축 ‘데이터 유니버스’ 구축
데이터 추출·분석 시각화 기반 시스템 구축…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
윤승준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3-03-29 13:40:53
▲ 29일 KB증권은 사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문화 확산을 통한 경영 효율성 증대 및 고객관리 강화를 위해 데이터 분석 포탈인 데이터 유니버스(Data Universe)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스카이데일리
 
KB증권이 데이터 분석 포탈인 ‘데이터 유니버스’를 구축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포탈 구축의 목적은 사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문화 확산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증대하고 고객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KB증권은 이번 데이터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사내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취합하고 정제해 사용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분석용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했다.
 
또 사용자가 스스로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분석해 효율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인 ‘셀프’와 데이터 시각화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도입해 80종이 넘는 데이터 시각화 화면을 개발했다.
 
또 직원이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 검색·조회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화면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포탈 웹사이트도 개설했다. 아울러 직관적인 UI(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친화적인 UX(사용자경험)를 제공해 직원이 보다 쉽고 빠르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KB증권은 새롭게 구축한 데이터 유니버스를 통해 △상품·서비스 개발을 위한 데이터 분석 △영업실적 등 경영정보 분석 △영업지원 시스템 등 매체 이용 실적 및 변동 파악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 데이터 비전문가도 손쉽게 분석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더 나아가 데이터 기반으로 일하는 사내 문화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김명준 KB증권 데이터솔루션 랩장은 “데이터 분석 포탈 구축을 통해 경영관리의 정확도 및 효율성이 향상되고 사내 데이터 분석 역량 또한 크게 강화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KB증권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5일,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혜수